인사말

그동안 협동조합이 양적으로 빠르게 성장하였으나, 지속할 수 있는 발전의 토대를 갖춘 단계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설립지원 중심에서 운영을 내실화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어서 협동조합지원센터는 설립 후 경영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운영 면에서도 민주적인 의사소통과 의사결정이 되어 갈등을 줄일 수 있도록 하고, 일회성 교육이 아닌 지속적인 현장의 욕구가 반영된 맞춤형 심화교육과 협동조합의 사업 및 조직운영 역량의 통합 성장을 위해 지속할 수 있는 협동조합 모델 개발 및 확산이 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원이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상담 부분에서도 2017년 한 해 동안 총 9,101건의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월평균 756건, 매일 35건의 이상의 상담이 진행된 셈입니다. 그동안 축적된 역량이 상담의 내용이나 질적인 면에서 만족할 만한 국내 최고수준의 고도화된 상담기관이 될 수 있도록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봅니다.

협동조합 조합원은 협동조합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서 협동조합의 소유자이자 의사결정권자, 운영의 주체입니다. 현재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계속 진화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체성을 놓치지 않고 협동조합의 7원칙과 자주, 자립, 자치의 원리에 따른 협동조합 자신의스스로의 노력이 잘 실행될 수 있도록 교육이나 홍보가 체계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또한, 민∙관, 민∙민 협동을 확대하고 협동조합 간 연대와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건강한 생태계가 조성되어야 합니다.

협동조합 선구자들이 그러했듯이 협동조합 한 사람 한 사람이 그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서울시협동조합 지원센터는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타는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지원하겠습니다. 문을 두드리시기 바랍니다.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가 그 노력의 과정에 함께 하겠습니다.

서울시 협동조합 지원센터장 김보하